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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과 몰입의 즐거움 속에 탄생하는 호모아카데미쿠스

작성일
2016-04-11
조회수
1,448

 

 

학교를 선택할 때 교육의 품질은 최우선 고려사항이다. 얼마나 잘 가르치는지, 면학 분위기는 어떠한지, 그에 따른 결과까지. 그런 측면에서 부산경상대학교의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는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고 할 수 있다. 창의·융합 역량과 실무지식을 두루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부산경상대학교의 교육 현장, 그 알찬 내용을 살펴본다.

 

 

부산경상대학교의 KS-T형 호모아카데미쿠스란?

부산경상대학교의 교수학습지원센터(이하 센터)2011년 교학처 산하에서 발족된 이래 현재 교수진 3명과 연구원 2명 그리고 행정조교 1명으로 총 6명의 인원이 교수지원, 학습지원, 상담지원, 이러닝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KS-T형 호모아카데미쿠스란, 부산경상대가 교육의 사명으로 삼은 4대 인성(신명, 신뢰, 도전, 화합), Biz·Art 연계 창의·융합 역량, 직업 기초능력, NCS기반 직무능력을 함양하는 인재상이다. 전문지식 함양을 위해 몰입하여 신나게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고(신명),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신뢰를 경험할 수 있으며(신뢰),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용기를 발휘하고(도전), 조직의 비전을 이해하고 융화되어협업하는 능력(화합)을 가지는 인재를 말한다. 또한 다학제적 접근(창의·융합)이 가능하여 지식서비스 시대가 요구하는 통섭형 인재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효율적인 교육과 인재 양성을 위한 모든 지원

센터는 효과적인 교수능력 향상과 개선을 위한 교수지원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한 학습지원,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상담지원, 그리고 온라인 교육 및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이러닝지원을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지원 (교수 전문성 강화 및 교수법 개발)

교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수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흐름 속에서 급변하는 교육적 패러다임에 발맞추어 교수방법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강의 전략 및 교육매체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교수자 및 학습자 간 교류를 통해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창의적 융합 교육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습지원 (학습효율을 위한 대상별 맞춤식 지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스터디그룹, 튜터링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기초학습 소양을 쌓게 하며, 각종 경진대회를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키고, 발휘된 재능을 기부하여 서로의 비전을 나눌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스터디그룹, 튜터링 프로그램은 연간 4차로 진행되고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이 질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주간 모니터링 지도, 중간점검 및 학습컨설팅을 지원하여 참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상담지원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심리 및 학습상담)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맞춤 상담 프로그램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수준, 기초학력 진단, 성격·진로검사, 학생 학업 현황 등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중도탈락이 예측되는 고위험군 학생을 추출하여 해당 대상에 따른 전문가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켜 학습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닝지원 (온라인 강좌를 통한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학습능력 향상)

온라인 환경에서의 교육 콘텐츠 지원을 통해 학습자에게는 기초학습능력 및 전공학습능력을 보강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하고, 교수자에게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여 교육매체 제작의 범위를 확대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보다 폭 넓은 지원을 위해 학교 IT기업과 연계하여 모바일 기반의 콘텐츠 시스템을 마련하여 학습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지원으로 차별화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학습 관련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맞춤식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개개인에게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기초학력평가와 중도탈락예방 심리검사를 통해 선별된 학습부진생에게는 기초학습능력을 높이고 학교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일반 재학생에게는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융합능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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