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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정책 분야별 TF팀 구성

작성일
2016-11-29
조회수
1,154

이번에 구성된 TF팀의 구성 목적은 지역대학 간 의견과 이해관계를 발전적으로 통합하고 협력기능을 강화하여 고등교육과 관련한 사회적인 현안을 슬기롭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체제를 갖춰나가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전문대학 위상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춰 운영할 계획이다. TF팀 구성은 전문대학 현안의 중요도와 시급성 등을 고려하되, 업무분야에 따른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요 과제별로 각각 구성하였다. TF팀의 위원은 전문대학 총장을 중심으로 관련분야 연구·활동경력이 있는 교원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운영기간은 오는 12월까지 운영분야별 상황에 따라 조정하여 진행된다.

 

운영분야는 대학구조개혁 및 기관평가인증제 등 주요 당면과제를 중심으로 총 6개 분야로 나뉘었다.

 

 

TF팀 위원장 메시지

대학구조개혁 평가 및 제도 개선 TF팀 우형식 총장(한림성심대학교)

 

전문대학 특성 반영한 평가제도 필요

이기우 총장님이 협의회장 취임 이후, 전문대학이 처한 여러 현안과 상황을 슬기롭게 타개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몇몇 이슈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 운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학구조개혁을 전제로 한 2기 대학구조개혁평가는 모든 대학의 초미의 관심사인 만큼 1기 구조개혁 평가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보완책을 만드는 데 지혜를 모아 보고자 합니다. 특히 전문대학은 일반대학과는 다른 여러 특성이 있는 만큼 그 특성이 반영된 평가제도를 만들고 운영해야 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담아보고자 합니다.

 

기관평가인증제도 개선 TF팀 장호익 총장(동원과학기술대학교)

 

범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평가 기준 제시

전국 137개 전문대학 모두의 바람을 담아내는 평가기준 재정립에 기여한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하므로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TF팀에 같이 참여하는 총장님교수님들과 대학들의 각종 평가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범용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그리고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새로운 평가 기준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 개선 TF팀 이호성 총장(영남이공대학교)

 

제도의 체계적 정착과 개선에 노력할 것

고등직업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기에 전문대학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TF 위원장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전공심화과정은 학제의 다양화와 직업교육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산업현장에서 보다 수준 높은 고등직업인력 양성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심화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하여 국가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에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규제개선 TF팀에서는 고등직업교육의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내실 있는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제도적 저해 요인을 분석하여 고등직업 교육의 정체성에 부합할 수 있는 자율적 실천 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다양한 논의를 통하여 전문대학의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을 체계적으로 정착하고, 산업현장에서 수용 가능한 전공심화과정제도를 개선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등록금 현실화 추진 TF팀 원재희 총장(강원관광대학교)

 

대학 경영난 심각해 등록금 현실화되어야

현 협의회 회장님이 등록금현실화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시고 TF팀 운영을 결정하셨기에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성과를 내도록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등록금을 지표화하는 
평가방식으로 최근 5년 간 동결로 인해 대학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전문대학 특성화에 따른 글로벌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마다 고등교육법 제11조는 물론 대학 여건에 맞추어 등록금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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