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안경광학 분야 교육 내용과 취업

작성일
2018-03-07
조회수
1,042

무엇을 배우나요?

 

안경광학과에서는 의학과 광학을 접목시켜 안경의 조제, 가공 및 처방에 필요한 이론과 임상을 익히고, 눈의 생리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시기능에 대한 교과목을 익히게 된다.

<안경학>은 입문 과정으로 안광학, 안과학, 조제 및 가공, 재료학 등의 과목을 포함한 총괄적인 기초이론을 취급하며 전문인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안광학> 과목은 시기능 검사 시 필요한 기본적인 기구의 광학적 특성 및 그 원리를 숙지하고 눈의 기하광학적인 원리와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안의 과학적 교정 원리를 배운다.

<안과학>은 눈의 일반적인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시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 하여 시기능 검사와 양안시 이상 분석에 대하여 학습한다.

<조제 및 가공> 과목은 안경조제 및 가공학 이론을 바탕으로 처방서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충족시켜 광학적으로 오차가 없는 안경의 조제 및 가공에 대한 전문 안경사로서 갖추어야 할 안경조제가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기초과목 기본시각관리, 기초시광학, 인체생물학 등
실무과목 콘택트렌즈 관리 및 실습, 캡스톤 디자인, 특수안경 조제가공 및 실습, 기본안경관리 및 실습 등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좋은가요?

 

광학기사, 안경사 등이 대표적이다.

광학기사는 광학기기에 대한 기초지식과 기초기계 및 기초전자부분의 측정기술을 바탕으로 쌍안경, 야시장비, 디지털카메라 등 군용 및 상용 광학기기를 조립하고 정비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이와 관련된 지도적 기능 업무를 담당한다. 

안경사는 안경광학(전문대학 이상)을 전공한 후 국가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시력의 교정 및 보호를 필요로하는 사람에게 과학적인 검사와 처방에 따라 시력보정용 안경 등을 조제, 가공하여 제공하는 일을 한다.

 

어느 분야로
취업할 수 있나요?

 

안경원의 개설 및 종사, 안과병의원, 안경렌즈 및 안경테 관련업체, 콘택트렌즈업체, 광학기기회사, 안경 및 렌즈 관련 연구소, 종합병원 및 안과 병·의원 검사실 등으로 다양하다.

 

비춤안경원(길음점)

원장 이형균

 

고등학교 시절 담임선생님의 추천으로 안경광학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안경사가 되어 안경원을 창업하게 되면 누군가의 지시를 받지 않고 내 능력껏 사업적인 역량을 발휘해서 고소득을 창출하는 것도 가능해 보여서 안경광학과로 진학했습니다.
안경광학과를 나오면 안경원에 취업하는 것을 주로 생각하지만, 안경원뿐 아니라 안과병원이나 기업체에 취업하는 때도 매우 많습니다.

각각 서로 다른 특성을 갖춘 분야이기 때문에 학과를 다니면서 또는 졸업 후 전공을 살리면서도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어서 진로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것은 굉장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988년 안경사면허 제도가 최초 시행된 이후 안경사의 전문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안경사의 업무는 눈이 단순히 잘 보이는 것을 넘어 시력관리를 통한 학습과 업무의 효율성 향상, 현대 사회의 각종 시각 매체로부터 눈의 보호와 안질환 예방의 차원 등 그 중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단 컨텐츠 영역

맞춤정보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의 소리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