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기획_전문대학 기초학습지원 온라인 서비스

작성일
2017-03-14
조회수
1,048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를 인재상으로 하여 학생을 교육하는 대림대학교. 대학이 말하는
에이스란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로서 능동적, 창의적, 윤리적 인재상을 의미한다.
이에 걸맞게 대림대학교는 기초가 단단한 인재를 최우선으로 하여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학습 지원을 담당하는 대림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2012년 교육부로부터 우수교수학습센터로 지정 받은 바
있으며, 2016년 우수교수학습센터로 재지정 받은 것을 비롯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 기관평가
우수사례 선정, 교수학습연구대회에서 수차례 수상 등의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SMART한 교수학습 전략


대림대학교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선도적인 SMART(Special knowledge & strategy, Master in the field, Advanced e-Learning, Research Support, Total quality control system)
교수학습전략을 교수학습모형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SMART 전략 중 M(Master in the field, 현장 문제 해결형 인재) 양성 정책의 일환으로 학생들에 대한 학습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기초학습지원과 관련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입학시점부터 기초학습능력진단, 학습상담 등을 통해 학습자 능력에 맞춘 능력향상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동반성
장, 배달형 튜터링 그리고 이를 2차적으로 지원하는 각종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전문대학 기초학습능력(Basic Learning Competencies)이란 전문대학 과정에서 학습 수행 필요한 최소한의 기초학습능력을 뜻하며 언어, 수리, 사고 등의 영역을 포함한다. 요즈음 신입생들의 개개인간 학습능력 격차는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학습능력이 미흡한 학생들은 대학입학 후 대학생활의 부적응 또는 자기 주도적 학습 실패를 겪으면서 학업을 중도 포기하는 사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습자의 문장 이해력, 수학능력의 미흡 등으로 전공 지식을 학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 개개인의 사전 학습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학습자의 기초학습능력 진단이 필요하며, 진단 결과를 기초로 개인별 수준 맞춤형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전체 신입생 대상 기초학습능력 진단 후 향상교육

 

대림대학교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인지하여 2013년부터
2015년까지는 오프라인 방법을 이용하여, 2016년에는 전문대교협에서 개발하여 운영하는 온라인진단 방법을 이용하여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언어, 수리, 사고 영역의 기초학습
능력 진단을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2016년 온라인 진단은 국어와 수학 영역을 9월에 실시하였으며, 신입생 2,021명의 96.5%가 참여하여 높은 참여율을 나타냈다.

 

 

학습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높아

 

우선 집체교육에서는 기초학습에 흥미 자체가 없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학습의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주제 중심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교육의 중·후반에는 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기초학습 향상 교육과 전공기초학습 부분이 습득될 수 있도록 개별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초학습 향상은 단기적인 교육으로 달성될 수 없으므로, 집체 교육 이후에 개인별 학습 코칭과 그에 맞는 학습지원을 포함한 주기적 이러닝 지원, 러닝팁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지원은 학습자의 기초학습 향상은 물론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 학교와 학과에 대한 애착심 등의 향상이 실제 이루어지고 있다. 2016년에 실시한 집체교육 참여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매우만족(60.2%), 만족(25.3%), 보통(11%)으 나타나 전체적으로 만족감을 나타난 참여자가 85.5%로 프로그램 실시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과 함께 하는 인성 교육

 

기초학습능력 부진 학생을 위한 중요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으로는 동반성장 튜터링과 배달형 튜터링을 들 수 있다. 동반성장 튜터링은 동일한 과목을 듣는 동료 및 선후배와 함께하는 그룹 학습활동으로, 1명의 튜터와 5명 이상의 튜티가 그룹을 형성하며, 협동학습은 물론 봉사활동도 같이 수행한다. 봉사활동으로는 사이버축제, 안양시민 축제, 미혼모를 위한 배냇저고리 만들기 등의 나눔활동에 활발히 참여하여, 학습뿐 아니라 인성 향상에도 효과가 높다. 분석 결과 튜티의 학업 성취율이 향상되었으며 나아가 자기주도 학습역량이 강화되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배달형 튜터링은 학습자 주문형 튜터링으로서, 학생의 요구에 따라 교수자 및 관련분야 전문가를 선정하고, 이들을 튜터링 그룹으로 만들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
다. 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연간 60그룹 정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참여자의 90% 이상이 학업성취도 향상을 거두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대림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모든 학생들이 학습의 부적응으로 학업을 포기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학습지원 관련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무엇보다 학습 지원을 위한 계획을 내실 있게 실행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기에, 단단한 기초와 전공 실력을 쌓은 대림대학교 학생들의 미래가 밝다.

 

하단 컨텐츠 영역

맞춤정보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의 소리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