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기술자(기술직업)
로봇 기술자는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자동화기기 또는 최근 우리의 삶 가까이에 와있는 가정용로봇 등을 개발하고 설치·운영한다. 전자, 기계, 컴퓨터 등의 기술이 인공지능기술과 결합되면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주역이 될 것이다.
● 학과 : 메카트로닉스과, 로봇공학과, 전자자동화과, 자동화시스템과 등 ● 직업명 : 로봇연구원, 메카트로닉공학기술자, 공작기계조작원 등
로봇의 개발을 위해 조사 및 계획 수립, 로봇 구성요소 설계 및 제작, 로봇 기능 시험 및 평가를 수행하고 로봇 제작을 위해 조립 및 제조, 시험 및 평가 업무를 수행한다. 설치 및 운용?관리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기계나 로봇, 전자제품 등에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한 가지 일에 끈기 있게 매달릴 수 있는 집중력이 있어야 한다. 실용성이 강조되므로 전기, 전자, 기계와 관련된 장치를 제작하거나 또는 활용하는 것에 대한 흥미와 소질이 있어야 한다.
* 아래정보를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직업 : 반도체공학기술자 , 공작기계조작원 , 산업공학기술자 , 로봇연구원 , 메카트로닉공학기술자 등
관련정보처 : 한국로봇산업협회 ,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등
기계, 전자, 컴퓨터 공학 중이 좋은데, 융합된 메카트로닉스(기계+전자), 컴퓨터전자공학(컴공+전자)이면 더 좋습니다. 로봇시스템이 점점 더 고도화되고 하나의 전공만으로는 좋은 로봇을 만들기 점점 더 어렵기에 융합학문 메카트로닉스 전공이 최고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4년제 학사학위를 받아도 어렵고 석사를 받거나 박사를 받아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문이 변하는 속도보다 로봇산업이 변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1년이라도 더 일찍 현장에서 경험을 쌓고,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부족한 점을 스스로 공부하고, 추후에는 전공심화과정, 석사학위 등의 진학이 가능하기에 전문대학에서 로봇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 합니다.
로봇기술자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 입니다. 기존에 로봇공학자를 필요로 하던 산업 및 제조업 분야의 수요도 증가함과 동시에 의료기기분야, 게임산업, 생활가전에까지, 인간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들고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미래생활에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더 올라 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로봇공술자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 합니다.
하는 일
체감형 VR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회사인 모션디바이스(주) 연구소 SW팀에서 근무를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시뮬레이터 제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입니다. 시뮬레이터에 탑재되는 각종 컴퓨터시스템, 전자장비 및 모터시스템이 이상 없이 잘 움직이도록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직업 선택동기와 매력
학창시절부터 두 가지를 제일 좋아했는데, 첫 번째는 자전거, 자동차, 전차, 항공기처럼 크고 무거운 움직이는 쇳덩어리들 덕질(?)을 열심히 했고, 두 번째는 게임을 정말 열심히 했는데요, LOL, 오버워치, 카트라이더, 서든어택 등의 게임을 정말 좋아하고 잘할 수 있어서 직업을 선택하였습니다.
추천하는 말
전통적인 산업군 생산라인 로봇을 벗어나 놀이기구 타는 즐거움을 공감하고, 더욱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로봇을 만드는데 즐거움을 느끼고 자부심이 높습니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고 행복을 전달할 수 있기에 강추합니다.
직업전망
VR분야와 시뮬레이터 분야는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즐거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VR과 시뮬레이터 분야는 앞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다른 분야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나 활용 범위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 메카트로닉스기사 , 기계기사 , 생산자동차산업기사 , 전기기사 등
공인민간자격 :
[퍼시픽 림 (Pacific Rim)] ● 개봉날짜: 2013. 07. 11 ● 감독: 길예르모 델 토로 ● 주연배우: 찰리 허냄, 론 펄먼, 이드리스 엘바 외
갑자기 등장한 거대한 외계 생명체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거대한 괴물을 만들어 대적하는 인류의 모습을 상상 속에서 담아낸 영화이다. 2025년 태평양 연안 심해 해저에서 균열이 일어나고 그 속에서 지금껏 우리가 봤던 그 무엇보다도 거대하고 흉포하며 잔인한, '카이주'라는 '외계몬스터'가 나온다. 이 포악한 파괴자는 일본 전역을 시작으로 미국, 중국, 러시아, 호주 등 지구 곳곳을 파괴하며 초토화시킨다. '카이주'의 공격에 전 세계는 혼돈에 빠지게 되고 인류는 이 흉포하고 잔인한 '외계몬스터'에 맞서기 위해 지구연합군인 '범태평양연합방어군'을 결성한다. 그리고 각국을 대표하는 메가톤급 초대형 로봇 '예거(Jaeger)'를 창조한다. 예거의 창조과정과 대결장면을 통하여 로봇을 제작하고 운용하는 로봇기술자의 세계를 엿볼 수 있다.
기계 공학 기술자
자동차 정비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