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메뉴열기

전문대학포털

SNS


전문대학 직업세계

f20190919UE75B.jpg

푸드스타일리스트

푸드스타일리스트(비즈니스직업)

다른학과 검색

기본정보

분야소개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 내보낼 음식 관련 장면을 연출하며, 레스토랑의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거나 요리책이나 잡지 요리 코너에 소개할 요리 개발 과 조리법을 작성하는 등의 일을 담당한다.
학과 및 직업명
● 학과 : 푸드스쿨, 호텔관광·외식조리학과, 식조리경영전공, 호텔관광·외식조리학, 호텔관광전공, 호텔관광항공조리학부, 호텔외식서비스과 등

● 직업명 : 한식조리사, 중식조리사, 양식조리사, 일식조리사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담당업무는 무엇인가?
국내외 요리, 식기, 소품, 인테리어 및 시장조사 등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연출자와 드라마, 광고 등에서 보여줄 음식 관련 장면의 기획·점검 및 연출 업무를 수행한다.
나에게 맞는
흥미와 적성은?
요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요리능력, 기본적인 테이블 매너, 음식과 소품의 장식 능력이 요구되므로 미적 감각을 갖추고 있으면 유리하다.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할 수 있는 촬영 조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꾸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아래정보를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직업 :

관련정보처 : 세계음식문화연구원 , (사)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직업QnA

음식을 예술적 가치로 오감 만족!
1. 조리사와 푸드스타일리스트와 비슷한 것 같은데 그 차이는 무엇인가요?
조리사는 한식, 일식 등 조리능력뿐만 아니라 식자재 관리와 함께 메뉴품질, 매장인력, 위생관리 업무를 합니다. 반면 푸드스타일리스트는 테이블 위에 있는 요리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스타일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영화 등 음식 관련 장면을 연출자와 함께 기획하고 연출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2. 푸드스타일리스트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대부분 주문한 음식이 나오면 스마트폰 등으로 음식 사진을 찍고 SNS 등에 올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음식 및 그릇, 소품, 테이블 등 음식과 관련한 공간 전체를 그 목적에 맞게 디자인하고 연출하는 일을 합니다.
3.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주된 활동 분야는 어디인가요?
주된 활동 무대는 방송 분야로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 쓰이는 음식 소품을 기획하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연출·점검합니다. 특히 짧은 광고시간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음식이 카메라 앞에서 최대한 맛깔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연출합니다. 잡지나 요리책에 음식 사진을 촬영할 때도 푸드스타일리스트가 필요하답니다.
4. 미래 전망은 어떤가요?
최근 방송 등에서 우리나라 음식뿐만 아니라 외국의 다양한 요리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증가하며 식문화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품·외식 관련 시장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외식업체의 경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메뉴는 물론 공간과 분위기까지도 상품의 목적으로 생각하는 추세라서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수요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직업인터뷰

[베스트쿠킹아카데미 푸드스타일리스트 대표 정주희] 시각적으로 보이는 음식을 효과적으로 연출, 미적 효과 끌어내는 역할

하는 일

저는 음식에 시각적인 맛과 더불어 식탁에 감각을 더하여 음식을 디자인하며 연구하는 베스트쿠킹아카데미 대표이며 푸드스타일리스트입니다. 요리는 우리의 오감 중 시각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음식도 맛과 더불어 시각적 만족까지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변해가는 데 교육을 담당합니다.

직업 선택동기와 매력

우연한 기회에 영화에 나온 음식들이 전부 의도된 메뉴와 스타일링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단지 소품으로 보일 수 있는 음식이 영화 속 한 장면의 상징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을 보고 푸드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추천하는 말

식(食)이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는 효과적 연출을 통하여 음식의 미적인 효과를 끌어내는 역할을 하는 분야입니다. 맛있게 조리된 음식에 시각적인 맛을 첨가함으로 행복을 한 단계 발전시킵니다. 음식이 있는 공간에서 고객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겁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며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직업전망

요즘 TV를 틀면 음식에 관련된 방송이 정말 많습니다.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음식이 보이는 다양한 식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매체에 꼭 필요하며 특히나 SNS의 홍보 위력이 큰 오늘날 음식이 돋보여야 하는 외식업, 식품 가공업, 방송촬영, 광고사진 등에 꼭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기술자격 :

공인민간자격 : 푸드코디네이터

영화로 보는 직업세계

[리틀 포레스트 (Little Forest)] 전통요리를 통해 푸드를 스타일링 하는 내용을 다룬 영화 ● 개봉 : 2018.02. ● 감독 : 임순례 ● 출연 : 김태리, 류준열, 문소리, 진기주

특별한 의미를 담지 않은, 오로지 잘 차린 ‘한 끼 식사’가 목적인 <리틀 포레스트> 속 요리의 매력에 푹 빠진 진희원은 푸드스타일리스트이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텃밭의 고추, 감자, 토마토 등은 물론, 논의 벼까지 스탭들이 직접 심고 기르며 농사를 지었을 만큼 공들여 촬영한 영화이다. 파스타, 떡볶이 등 젊은 관객층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음식들로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혜원’과 ‘엄마’의 추억 속 음식으로 등장하는 ‘크렘 브륄레’, ‘오코노미야키’까지, 국적과 종류를 가리지 않고 등장하는 다양한 음식들의 향연은 오감을 만족시킨다. 한국의 사계절을 아름답게 담아내기 위해 한국적인 정서를 가미하는 방식 중 하나로 우리의 전통적인 요리를 통하여 푸드를 스타일링하는 것을 알 수 있는 영화이다.

유사분야

하단 컨텐츠 영역

맞춤정보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의 소리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