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대학정보

한국영상대학교

설립구분사립

주소30056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대학길 300

대학연락처 T : 044-850-9032 / F : 044-850-9039 /  http://www.pro.ac.kr/

입시연락처 T : 044-850-9031~4 / http://ipsi.pro.ac.kr/

입시일정

수시모집 1차 2020-09-23 ~ 2020-10-13
2차 2020-11-23 ~ 2020-12-07
정시모집 1차 2021-01-07 ~ 2021-01-18
2차 2021-01-07 ~ 2021-01-18

주요일정

등록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원서교부 및 접수처
■ 원서교부 및 접수처
     - 인터넷 접수
        : www.jinhakapply.com
        : www.uwayapply.com  
     - 방문접수 : 한국영상대학교 입학홍보팀 (본관 2층)
     - 우편접수 : 우)30056 세종특별자치시 장군면 대학길 300
                                      한국영상대학교 입학홍보팀『원서재중』
대학특징
■ 대학 주요 성과(최근 5년)

 ★ 2019 LINC+ 산학협력 고도화형 2단계 진입
 ★ 2018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개선대학' 선정
 ★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 2017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S등급
 ★ 2017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 2017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수학대학 선정
 ★ 2016 제2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 획득
 ★ 2016 우수교수학습센터 선정
 ★ 2015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 등급'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한국영상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을 꿈꾼다. 이를 위해 국내·외 영상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개발과 인적·물적 자원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며 재학생의 해외 진출을 위해 교류대학의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외국어교육, 교환학생,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육성사업 선정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 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S등급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LINC+사업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수학대학 2년 연속 선정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냈다.

이와 함께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영상대학만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교육 및 학사관리
■ NCS 방송영상 세분류와 일치하는 학과 편제로 NCS 선도
 - 타 예술대학과 달리 공연예술 중심이 아닌 영상콘텐츠 제작 중심 
   학과 편제

 한국영상대의 특성화를 향한 발 빠른 노력은 정부의 NCS 기반 교육과정 체제로의 전환을 통한 전문대학 육성 의지와 맞물려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었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핵심은 '현장에서 곧바로 쓸 수 있는 인재 양성'으로 요약되고 이를 위해 강조된 것이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이다.

한국영상대는 그동안의 과정을 통해 이미 NCS 기반 교육과정의 방송영상직무 세분류와 거의 일치하는 학과 편제로 타 대학이 겪는 통폐합 및 재편성의 고통스러운 과정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이겨냈다. 방송영상 관련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학과의 교육과정을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이 면밀히 검토해 전체 학과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했고, 교수학습지침서와 평가 방법도 작성하여 운영했다. 

특히 1년 6회 중 2회의 평가를 외부 산업체 전문가에게 맡겼다. 교수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는 이러한 평가 방식의 도입에 있어서도 그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전 교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NCS 교육과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학과간 융합 원팀 시스템 적용을 통한 도제식 교육과 수익 창출형 비즈니스 모델 연계

 한국영상대는 특성화 계열 전 학과에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산업체와 연계하여 융합 콘텐츠 제작 팀을 구성하여 실무능력 향상에 주력하였다. 

18개 특성화 계열 학과의 학생들은 연출, 촬영, 조명, 편집, 음향, 3D, 분장 등 각 단계에 따라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한다.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교수진들은 '의과대학형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도제식 교육' 방식을 통해 제작 노하우를 전수하고 학생들은 캠퍼스 안에서 완벽한 제작 환경을 경험하며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나아가 이 콘텐츠들이 수익을 창출함은 물론 콘텐츠를 만들어낸 학생들의 취업 성공에도 기여하게 된다.
교육여건
■ 생활관(기숙사)
   한국영상대는 남여 생활관을 운영하며 재학생의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돕고 있다. 남학생(2인실 302명), 여학생(3/4인실 509명)을 수용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새로운 생활관을 완공할 예정이다. 2020학년도 기준으로 생활관비는 1,149,000원이며, 아침과 저녁 식사는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생활관 홈페이지(dormitory.pro.ac.kr)를 참조하면 된다. 

■ 1인당 장학금 연 350만원 지원 = 한국영상대학은 국가장학금, 교내·외장학금, 시설 및 기타 장학금 등 총 120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재학생 1인당 연 350만원의 장학금 혜택을 주는 셈이다. 

성적우수 장학금은 물론 무림고수장학금(신입생), 끼꾼꿈장학금(재학생) 등을 통해 예체능 분야, 국가고시, 세계대회 및 전국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의 재능 향상을 위해 지원한다. 또한 교육협약장학금, 영상예술장학금, 어학성적우수장학금, 우수인재육성장학금 등의 신입생 학업지원장학금을 운영하며 이를 통해 우수학생 유치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시키고 있다.   

■최첨단 방송장비 보유, 융합교육 강화 
한국영상대학교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과 최첨단 영상 기자재,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 타 대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체계적이며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으로 학생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다. 

먼저 영상콘텐츠 제작 중심 학과 편제로 학과 간 융합, 원팀 시스템을 적용하며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과 학과의 교육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체 22개 학과의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방법도 개발, 시행 중이다. 능력평가에는 외부 산업체 전문가도 참여한다. 이들은 일대일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최첨단 방송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4K 카메라,  드론, 수중 카메라 등 특수 장비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각종 카메라는 200여대 이상, 금액으로 따지면 상당한 수준이다. 4K 카메라는 4학년생들이 장편영화에 활용하고 있으며 곧 극장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드론은 60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고, 국토교통부가 지정하는 무인비행교육원을 통해 드론 조종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 중이다. 수중 카메라는 세월호 현장과 영화 ‘해운대’ 등에 사용됐으며 교수와 학생들이 직접 촬영을 했다.

현재 특성화학부 18개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설계’와 ‘캡스톤 디자인’이란 창의융합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하며 우수 작품은 해외배급을 추진하고 각종 영화제에도 출품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일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학생생활
■ 각종 공모전 수상, 내셔널지오그래픽 방영도 = 한국영상대학은 ‘의과대학형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도제식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캠퍼스 안의 완벽한 제작 환경 속에서 연출, 촬영, 조명, 편집, 음향, 특수영상, 분장 등 각 단계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로 인해 최근에 전문대학 영상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한중국제영화제에서 ‘시나리오상’과 ‘기술상’,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매년 각 종 공모전, 영화제에서 수상소식을 알리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 중 KBS1 TV ‘장승’ △내셔널지오그래픽 ‘청년의 눈으로 아시아를 보다’ △KTV‘백제의 탈’ △국악방송 ‘맥(脈)-전통을 이어가는 줄기’ △대전KBS 연중캠페인 ‘과학IN’ 등은 높은 영상 제작 수준을 입증해 보였다. 학생들은 2,3,4학년 동안 단계적으로 실제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스포츠 중계방송도 교수와 학생이 공동으로 제작하고 있다.

■외국어 교육, 해외 취업 적극 지원 = 한국영상대학교는 최근 해외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하고 방과 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학습(연 400여명)을 방학 중에는 어학사관학교를 운영한다. 우수자는 해외 어학연수(연 100여명)와 유학, 대학원 등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의 해외학습에도 적극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문대학 글로벌 학습 △한미대학생 연수프로그램(WEST) △해외 어학연수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현장실습 등이 있다.

이를 통해 2016년에 19명, 2017년엔 17명, 2018년 20명의 학생들이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해외 현장학습을 실시했다. 해외 현장학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새로운 도전을 즐기며 다양한 문화체험과 폭 넓은 시각을 갖추고 돌아와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미국, 중국 등의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인턴십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해외 교류대학 학생을 초청해 ‘서머 디지털 미디어 스쿨’을 운영하는 한편 해외 우수 교수진을 초청해 특강을 열기도 한다. 특히 미국 뉴욕시립대학, 영국 솔렌트대학과 3+1 학사학위 취득 협약을 체결하며 학생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교통 및 주변환경
■ 교육, 문화, 교통의 중심지 세종시의 중심에 위치

 우리 대학은 전국 모든 방면으로 연결하는 사통팔달의 교통 중심지인 세종특별자치시에 자리잡고 있고, 육로가 방사형으로 뻗어있어 교육, 문화, 교통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행정복합중심도시인 세종특별자치시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의 중심대학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 통학버스/셔틀버스/순환버스 

 - 통학버스
서울방면 / 평택천안(북부)방면 / 아산천안(남부)방면 / 청주(북부)방면 / 청주(남부)방면 / 계룡,대전방면

 - 셔틀버스(대전)
◐한국영상대→세종시 이마트→반석역(4번 출구)→현충원역(4번 출구)→월드컵경기장역(5번 출구)→반석역(5번 출구)→세종시 이마트→한국영상대  
◐현충원역 출발 시각 : 07:40, 08:10, 08:20, 09:15, 11:15, 12:25, 14:05, 15:25, 16:25, 16:45, 17:05, 17:35, 18:25, 19:30, 20:30(현충원역에서 학교까지 25분소요) 

- 셔틀버스(공주시)
◐한국영상대→신관동(구)시외버스터미널 육교 아래→한국영상대

 - 셔틀버스(세종시)
◐한국영상대→세종시 이마트→도램마을→세종청사 북측→세종청사 남측→첫마을2단지→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세종시 이마트→한국영상대
교내안내도
젼경

하단 컨텐츠 영역

맞춤정보

방문을 환영합니다.

고객의 소리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문의하기